그누보드 영카트 업데이트 패치 방법 - 기초활용강좌, 그누보드5강좌

본문 바로가기
전체검색

기초활용강좌

그누보드, 영카트 초보 제작자분들을 위한 다양한 스킨 제작 활용 팁을 공유합니다.

그누보드 영카트 업데이트 패치 방법

관리자 18-03-09 15:47

그누보드는 한번 설치해서 끝나는 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기능 개선이나 버그 패치도 있지만 보안에 직결되는 패치도 있습니다.


SIR 공식 자료실에서 각 버전을 클릭해보면 이렇게 두 종류의 파일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https://sir.kr/g5_pds 


8144831b3f34d6ff62de2d3eca0fc4d0_1520576842_9389.gif
 

위에 있는 파일은 그누보드를 새로 설치할 때 사용하면 되고 아래에 있는 게 패치 파일입니다.

새로 설치할 땐 패치 파일은 받을 필요가 없고 위에 있는 전체 설치 파일만 받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패치는 가장 최근 버전에 있는 패치 파일만 해서는 안 되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버전에서 상위 버전으로 단계적으로 전부 해야 합니다.

버전 확인은 config.php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8144831b3f34d6ff62de2d3eca0fc4d0_1520577015_2497.gif
 

그누보드는 자동 패치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해야 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버전을 확인한 후 상위 버전으로 단계적으로 하나씩 패치 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풀고

해당 파일 중 원본 상태에서 한 번도 수정한 적이 없었던 파일이라면 그대로 덮어씌우면 되고

조금이라도 수정한 적이 있었던 파일이라면 덮어씌우면 안 되고 변경된 내용을 확인해서 직접 수정해야 합니다.

각 버전별로 본문 내용에 https://github.com/xxx 링크 주소가 있을 텐데 거기에 상세 내역이 자세하게 있습니다.


패치가 많이 밀리면 나중에 상당히 고생합니다.

주기적으로 SIR 사이트 방문해서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그누보드나 영카트를 설치 후 기능 추가를 위해 원본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별도의 작업 노트를 준비해서 메모를 해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패치를 몰아서 하더라도 어떤 파일을 수정했고 어느 부분을 수정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패치가 많이 밀려있더라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손댄 적이 없는 파일은 덮어씌우면 되는데 시간이 오래 지나면 내가 어떤 파일을 수정했는지 기억해내기 어렵죠.


저 같은 경우엔 양이 많지 않아서 각 사이트별로 백업본 폴더에 메모장으로 기록을 해놓습니다.

수정 내역이 많으면 관리 툴도 좋은 게 많으니 귀찮더라도 어디에든 꼭 기록해두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패치를 할 땐 반드시 기존 파일은 PC에 별도로 백업해놓고 진행하세요. 

댓글목록 +2

댓글목록

profile_image

ceedar님의 댓글

ceedar 작성일

강좌 정말 잘듣고있습니다 !!

질문이있습니다.

1. 패치파일을 압축후 어디에 덮어쓰기를 해야하나요 ?

2. 단계적으로 전부해야한단 말씀은 상위 패치버전부터 최신패치버전까지 한개씩 다해야된다는 말씀이신건가요 ?

profile_image

관리자님의 댓글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그누보드가 설치된 곳에 그대로 하면 되겠죠. 무작정 덮어씌우면 큰일 납니다.
수정한 적이 없는 파일만 덮어씌우는 거고 수정한 적이 있었던 파일은 패치 상세 내역 보고 직접 수정해야 합니다.
단계적으로 하나씩 순차적으로 전부 해야 하는데 패치가 너무 많이 밀려 있으면 감당하기 힘들 정도라서 가장 최신 버전 받아서 전체를 새로 설치하고 사이트를 다시 만드는 게 오히려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 작성 가능합니다.

로그인

로그인 후 글 작성 가능합니다.
그누스킨닷컴

그누스터디는 그누보드, 영카트를 이용하시는 초보 사용자를 위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E-MAIL : gnustudy@naver.com / 카카오톡 : gnustudy / 텔레그램 : gnustudy
제작 문의를 제외한 일반 문의는 QA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Copyright gnustudy.com All rights reserved.